노트북 배터리 전원 연결 됨 충전 중 아님 해결 방법

컴퓨터 팁|2017. 11. 19. 19:02
반응형


노트북이 너무 느려진 듯 하여 오늘 포맷을 결심했다 . 당연히 윈도우10으로 새롭게 설치를 했는데 이상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증상인 즉,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도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는 현상이다 메시지는 "전원 연결 됨 충전 중 아님"이라고 나와 있었다


대체 무슨 소리야? 포맷전까지만해도 아주 잘 되던 충전이 갑작 스럽게 안되고 있으니 근본적으로는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렇다면 무엇일까? 

배터리 정보 화면을 보면 일단, 전원 플러그는 연결되어 있으나 충전은 안한다라는 말 우리가 안한다는 것과 못한다의 차이점을 알고 있지 않은가? 굳이 안함이라고 표현했다면 할 수 있는데 안한다는 말(!!!!)



한가지 짐작 가는 것은 있다. 

배터리에는 사이클이라고 해서 과방전 , 과충전이 되면 용량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플러그가 꼽혀 있더라도 배터리가 충전이 되면 안되는 것이다 


예상하기로는 윈도우10 자체가 업데이트 되면서 옵션이 추가된 듯 보이는데...아무리 배터리 옵션을 찾아봐도 해당하는 메뉴가 없었다




배터리를 일단 일정 수준까지 사용해보고 충전을 시도해볼까?라고 생각했지만 배터리는 배터리대로 사용되지만 다시 전원을 연결했을 때에는 충전이 되지 않는다 




해결방법은?

결론적으로 말해서 해결방법은 이렇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노트북 제조사에는 배터리 관련 프로그램이 있다 . 내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역시도 예전에도 찾아봤지만 쉽게 찾을 수가 없을 정도로 꽁꽁 숨어 있더라.... 여하튼 나는 찾아내었다


찾다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니 관련 커뮤니티나 제조사 자체에 문의해서 찾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로 나는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가 없어서 찾는데 골치가 아프긴 했다...



설치하고 켜보니 역시나!! 관련 메뉴가 있다 즉, 보존모드(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음)라는 것인데 배터리가 55~66%까지만 충전되고 이 이상은 충전하지 않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과 충전을 미연의 방지한다는 것 

어댑터를 사용하면 배터리가 아닌 어댑터의 전원으로만 사용된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점이 하나 있다. 애초에 프로그램을 깔아서 설정한적이 없는데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났는가인데 골치 아프니 거기까지는 생각하지 말자 게다가 이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시킨 다음 보존모드를 보자마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 이유는 보존모드가 꺼져있는 것이 아닌가...커져야만 플러그 연결로 전환이 되는 것인데 애초에 꺼져있었으니 다른 문제가 아닐까 걱정했던 것이다 


그런것도 잠시 저 보존모드를 다시 껐다가 키니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복구가 되었다 언제든지 모드를 바꿀 수 있도록 제어도 가능하다 





충전모드


정리하자면 노트북 배터리에는 3가지 모드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충전모드 , 배터리 모드 (배터리 사용 모드) , 플러그 모드(전원 연결 됨 , 충전 중 아님)이다 


상태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보니 각각의 이름으로 구분되고 있었다 그렇다는 것은 원래 있는 모드라는 말이 된다 


사실 이 기능은 엄청나게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보통 노트북이라 함은 이동해서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집에서만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고성능일 수록 배터리로는 오래 버틸 수가 없어서 항상 어댑터를 연결해야만 한다 그러다보니 100% 충전이 되었음에도 계속적으로 충전을 하고 있는셈이 된다 그래서 그런지 역시나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니 Wear(손실율)이 1%가 올라갔다. 


어찌되었건 지금 부터라도 이렇게 전원 위주로 사용하면 손실율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비교적 빠른 시점에 알게 되어서 나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생각해보면 정말 별 것 아니지만 해결하고 나니 왠지 기분이 좋아진다








반응형

댓글()